본문 바로가기

일상정보다반사

[국비지원]과정평가형 자격제도란 무엇일까 ?

안녕하세요

자취센세입니다.

오늘 날씨가 매우 흐려요.

내일은 비가 오는 날씨로 예측이 되고 있는데요.

오늘은 특히나 비가 오기전이라서 그런지 조금 춥게 느껴지고 있어요.

다들 옷 따뜻하게 입고 출근하시고, 오늘 포스팅을 작성해보겠습니다.

[국비지원]과정평가형 자격제도란 무엇일까 ?

취업벽은 점점 높아지고, 현재는 자기만의 스펙을 쌓기위해서 '자격증 취득'을 하시기 위해서 준비를 많이 하실겁니다. 자격증은 나의 능력을 기업체에 증명하기 위해서 자격증 보유여부가 많을 수록 힘을 실어주는데요.

이렇게 되다보니 자격증 자격요건을 보시게 되고 자격요건이 안맞으면 좌절을 많이 하시게 됩니다.

그래서 나라에서 자격요건 대신 국비지원을 통해서 자격요건을 없애고 자격증을 취득하실 수 있게 진행하는 자격증 취득반이 '과정평가형'입니다

과정평가형의 정확한 안내에 대해서 안내드리겠습니다

국가직무능력표준(NCS :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의 수업을 설계된 교육· 훈련 과정을 체계적으로 이수하고 내·외부 평가 합격기준을 충족하면 취득하는 국가기술자격입니다.

기존 검정형 자격증은 학력, 경력요건 등 응시요건 충족자 들만 자격증 취득 및 응시가 가능하게 되있었으며, 필기시험·실기시험을 치루게 되어 필기 실기 평균 60점 이상이여야만 자격증이 발급이 되었습니다.

과정평가형은 기존의 검정형 자격증에서 '과정평가형'에 해당되는 자격증 과정 교육을 이수한 누구나 평가 받을 수 있고, 자격증 취득을 할 수가 있습니다.

'과정평가형' 자격증 취득하신 분들은 2018년 기준으로 5600명이였으며, 현재도 과정평가형으로 자격증 취득자는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과정평가형 자격증을 취득하시는 분들의 최대 장점은 기존 검정형 자격증 취득하셨던 분들과는 다르게 훈련기관에서 과정 교육을 이수함으로써, 산업현장에서 쓰이는 직무수행능력이 높고 취업률이 높습니다.

고용노동부에서는 현재 과정평가형으로 자격증 취득할 수 있는 국가기술자격증을 매년 30개씩 추가시켜 나가고 있는데요. 현재에 이르러서는 143개 종목에 대해서 과정평가형으로 자격증 취득이 가능하십니다.

'과정평가형' 자격증 취득반은 현재 그린컴퓨터학원 대구캠퍼스에서도 진행중입니다.


그린컴퓨터학원 대표 과정평가형 자격증 취득반

실내건축산업기사

웹디자인기능사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전산회계운용사 3급


현재 그린컴퓨터학원 대구캠퍼스에서 진행중인 과정평가형 자격증 대비반이며, 현재 가장 가까운 일정으로 실내건축산업기사가 11월에 개강 예정입니다.

웹디자인기능사는 12월에 개강예정입니다.

과정평가형 자격증 대비반 수강을 하실려면, 실업자/구직자 국비지원 신청을 하셔야만 수강이 가능하십니다. 물론, 금액 지불하고 일반수강도 가능하며, 근로자/재직자 국비지원을 통해서도 수강이 가능하지만, 그래도 전액 지원 해주는 실업자/구직자 국비지원을 통해서 진행하시는게 금액에 대한 부담금을 낮추실 수 있습니다.

국비지원 신청하실때에는 먼저 훈련기관 혹은 학원에서 과정 개설 여부와 과정에 대해서 안내를 받으신 후 국비지원 신청하시게 되면 더욱 빠르게 발급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과정평가형' 자격증 혹은 국비지원에 대해서 궁금하신점이 있으시거나 문의사항은 아래 원하시는 방법을 통해서 문의주시면 안내도와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